제목을 “Fellowship”이라 써야 하는데 실수로 “Followership”이라 잘못 쓴 것 아닌가? 오타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수나 오타가 아닙니다. “Leadership”이라는 말은 들어 봤어도 “Followership”은 처음 들어본다고 하실 수 있습니다. “Leadership”이 Leader의 태도와 자세와 마음가짐이라면 “Followership”은 Follower의 태도와 자세, 마음가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Leadership”을 강조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eadership” 전공 PhD 과정도 있는 학교가 있을 정도입니다. “Leadership”이 중요하다고 인정합니다. 그런데 못지않게 Follower들의 “Followership”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를 보면, 바울이 Leader라고 한다면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은 Follower들일 것입니다.
바울이 전한 복음을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은 바울이라고 하는 사람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은 고난과 환란 가운데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은 복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여겼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이 그분들 안에서 살아 움직이고 있다고 바울은 칭찬합니다.
달콤한 목소리와 엄숙한 톤, 미사여구로 재미를 더하고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설교, 즉 바울의 Leadership도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바울의 Leadership 못지않게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의 Followership 역시도 중요했습니다. 이 원리를 오늘날의 교회에 적용해 보면, 목사님들의 Leadership 못지않게 성도님들의 Followership이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 안광문 목사 –